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의 경험 – 플레이봇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유지하고,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만들어진 취지와 적정 대상
플레이봇은 “문제 해결 학습”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교사와 학생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대학 입시 만을 중요 시 하는 고등학교에서 문제 해결을 가르치는 것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힘든 일입니다.
학생들은 정보 과목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그런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요.
그래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지하면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플레이봇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플레이봇은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서
①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찾고
②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③ 찾은 문제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죠.

이 과정에서 '분석적 시각',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이 길러질 것입니다.

하나의 예를 살펴 볼까요?

이야기 속에서 문제를 발견 프로그래밍 언어로 해결
길을 따라가서 도토리를 주워볼까요?
// 새로운 명령어를 만드는 공간
function turn_right() {
      turn_left()
      turn_left()
      turn_left()
}

// 명령어를 실행하는 공간
move()
turn_right()
move()
turn_left()
move()
move()
move()
turn_right()
move()
pick_object()

플레이봇은 블록을 이용하지 않고, 글자를 직접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초등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렵고, 중고등학생들에게 적합하지요.

현재 플레이봇은 전국의 많은 중고등학교에서 정규 수업에 쓰이고 있답니다.

플레이봇은
① 정보 교사들로부터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데 유용한 도구로 인정받고,
② SW교육에 널리 이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사들로부터 인정받는 우리나라 대표 SW교육 도구가 되고 싶답니다.

활용 예시
플레이봇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문제를 풀어볼까요?

문제 :
플레이봇 농장에는 토마토를 키우고 있는데, 중간 중간에 잡초가 섞여 자라고 있어요.
토마토가 잘 자라도록 잡초를 뽑아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세요.

[초기 상태] [목표 상태]

이 문제를 [분석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행동]을 찾아 말해볼까요?
자라는 식물이 무엇인지 확인해서 잡초이면 뽑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위에서 찾은 [반복되는 행동]을 단계별로 적어 봅시다.
① 앞으로 한 칸 이동한다.
② 자라고 있는 식물이 무엇인지 알아낸다.
③ 식물이 잡초이면 뽑는다.
④ 식물이 잡초가 아니면 그냥 놔둔다.
⑤ ①~④를 반복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코드]를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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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명령어를 만드는 공간
function 잡초뽑기() {
      move()
      a=what_object()
      if (a=="잡초") {
            pick_object()
      }
}

// 명령어를 실행하는 공간
repeat("잡초뽑기()", 7)

문제를 해결했나요? 축하합니다~!
이번에는 확장된 문제에 도전해 봅시다.

문제 :
더욱 강력한 잡초가 나타났어요.
한 칸에 여러 개의 잡초가 자라고 있는데, 앞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는 모든 잡초를 뽑지 못해요. (확장 문제 발견)
모든 잡초를 뽑으려면 프로그램을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초기 상태] [목표 상태]

이번에는 앞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으로 모든 잡초를 뽑지 못하는 새로운 문제가 나타납니다.
앞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잡초를 한 개 씩만 뽑고 지나가는 현상이 발생하지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확장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잡초가 몇 개인지 알아내서 그 개수만큼 뽑아야 하는 것이지요.

이처럼 플레이봇을 이용한 학습은
① 재미있는 스토리 속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찾고
②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한 후
③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순서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경험을 제공하게 되지요.

맺음말
플레이봇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우수한 수업 자료가 제공되고 있고,
많은 학교에서 정보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플레이봇으로 함께 SW교육을 해보실래요?
플레이봇으로 학생 교육을 해보고 싶은 선생님이라면, 플레이봇 교사 카페로 놀러 오세요.
다양한 자료와 경험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황병욱 선생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PB 광고입니다   : )